노래는 마포구 도화동에 살았던 작사가 정두수선생이 발착을 알리는 구슬픈 종소리와 함께 서민의 애환과 정취를 싫어 나르는 전차가 사라진다는 아쉬움에 전차와 더불어 어느 두여인의 슬픈 사랑이야기에 얽힌 아련한 옛기억을 회상하면서 만든 노랫말에 작곡가 박춘석선생이 곡을 붙혀 1967년 봄, 가수 은방울자매(박애경, 김향미)가 노래를 불러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노래는 마포종점을 바라본 한강을 낀 마포의 야경이 잘 나타나 있어 마포주변의 옛모습을 회상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마포가 여러사람에게 사랑받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서민의 발이요, 애환을 싫어나르던 전차는 '마포종점'의 노래가 발표되던 이듬해 세월의 기억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고,
1968년 11월 30일 운행이 전면 중단된 전차는 그 당시로는 가장 중요한 대중교통 수단이었지요. 지금은 불에 타서 복원중인 남대문을 기점으로 마포, 원효로, 영등포, 왕십리, 청량리, 돈암동, 혜화동에 전차 종점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서울의 도심이 여러곳으로 분산되어 있지만, 1970년대 이전에는 명동이 핵심 상권이었고 그밖에 동대문, 마포, 청량리도 중요한 상권에 속했습니다.
영등포는 당시 각종 공장들이 밀집한 공업단지로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던 곳입니다. 따라서 영등포는 이농후 전국에서 몰려든 수많은 구직자들이 몰려들던 인구밀집 지역이었습니다.
특히 마포는 이농한 빈곤층들이 모여사는~ 서민들의 애환이 서린 대표적인 달동네였지요. 이에따라 인적,물적 자원이 풍요로웠던 영등포에 수많은 유흥업소가 생기고, 급작스럽게 팽창한 신시가지 답게 범죄 발생 빈도도 당시에는 으뜸이었다고 합니다.
홍익대와 인접한 마포구 당인동의 서울발전소는 예전에 당인리 발전소라고 불렸습니다. 일제 치하인 1930년에 서울 외곽이었던 당인리에서 화력발전으로 전기 생산을 시작하며 서울특별시 발전의 동력 역할을 톡톡히 하였지요.
이후 시설 확충을 계속하며 성장하여 왔으나 지금은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게 되자 지역 주민들에게는 공해의 주범으로 지목되어 퇴출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지요. 지금도 존폐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2014년에는 폐쇄 예정이라 하네요.
지금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상상되지 않지만 여의도는 일제 시대에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비행장으로 1958년 김포로 이전하기 까지 국제공항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마포종점 노래가 발표될 당시(1968년)에도 미공군 기지로 사용되며 군용기들의 이착륙이 활발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비내리는 밤, 마포에서 건너다 보이는 여의도의 비행장 불빛이 쓸쓸하다고 표현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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