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an Strauss II(1825.10.25 ~ 1899.6.3)요스트라우스 2세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
영어로 다뉴브(Danube) 강으로 불리는 이 강을 독일에서는 도나우(Donau), 헝가리에서는 두나(Duna)라고 부릅니다. 이 강은 볼가 강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입니다.
유럽의 주요 강 중 유일하게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며, 독일의 슈바르츠발트(Schwarzwald; 검은 숲) 지역의 브리가흐(Brigach)와 브레크(Breg) 두 지류가 도나우에싱겐(Donaueschingen)에서 합쳐진 다음부터는 도나우(Donau) 강으로 불리웁니다.
약 2850km의 거리를 남동쪽을 향해 흘러 루마니아의 다뉴브 삼각주 지대에서 흑해로 흐르는 아주 긴 강입니다. 도나우(Donau) 강은 중요한 국제 수로이자 옛 로마제국과 게르만족의 국경선이기도 했으나 로마제국 말기에는 훈족과 게르만족이 이 강을 넘어 서남유럽을 공격하기도 하였답니다.
독일, 헝가리, 루마니아, 몰도바, 불가리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 우크라이나, 크로아티아 등 총 10개 나라를 지나가며, 지류까지 포함하면 총 17개 나라가 포함되는 유럽의 아름다운 강입니다.
다뉴브(Danube) 강 연안의 주요 도시는 독일의 울름(Ulm), 오스트리아의 빈(Wien), 슬로바키아의 브라타슬라바(Bratislava), 세르비나의 베로그라드(Belgrade), 헝가리의 부다페스트(Budapest) 등이 있습니다
독일인들은 왈츠를 자기네의 지방무용인 "랭드라 : Landler"에서 기원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왈츠가 유럽의 전지역에서 전성기를 이루게 된 것은 슈베르트(Schubert)나 스트라우스(Strauss)등 그 외의 많은 음악 대가들이 불멸의 왈츠 명곡들을 작곡하였다.
19세기 무렵부터였으며 이러한 빠른 템포(1분간 60소절)의 왈츠는 라운드 턴(Round Turn : 360도의 회전)을 사용하는 로타리 왈츠(Rotary Waltz)였다.
19세기 중엽에는 요한 스트라우스(Johann Straus) 풍의 비엔나왈츠(Vienna Waltz)가 오스트리아의 수도인 빈(Wien)에서 시작하여 대중화 되었으며,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미국에선 보스톤왈츠(Boston Waltz)란 것이 발생하여 많은 유행을 하게 되었다.
|
한국인이 애청하는 클래식 베스트 4위, 아름답고 푸른 다뉴브강 (The Beautiful Blue Danube Waltz, op 314) Johann Strauss II
|
제작, 편집 : 에풀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