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그대로 '미국 남부의 Rock'을 지칭하는 말로서, 1970년대 미국의 남부 출신이거나 그곳을 활동 거점으로 한 Band가 구사한 남부색이 짙은 Rock을 가리키지요. 대표적인 Group으로는 단연 Allman Brothers Band와 Lynyrd Skynyrd가 첫 손에 꼽힙니다.
두 Group을 소개할 때 지금도 Southern Rock Band라고 수식이 붙는 것을 보면 그것이 하나의 독립된 Genre로 확립되었다는 사실을 말해주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남부 출신이라는 '지역성'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llman Brothers Band는 미국 남부 Georgia주 Ackson에서 결성되었고, Lynyrd Skynyrd는 Florida주 Jacksonville 출신입니다.
당시 음악계에선 선거 때마다 보수적인 공화당에 몰표를 던진 미국 남부지역이 북부 자유주의 성향의 사람과 이슈로부터 소외된 것에 따른 반발과 역습이 Southern Rock에 투영되었다는 시각이 우세했고, 따지고 보면 Allman brothers와 특히 Lynyrd skynyrd의 경우 남부의 보수적 포퓰리즘(populism)이 그들 인기에 윤활유 역할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자유주의적인 Neil Young이 'Alabama'와 'Southern man'을 통해 남부의 편견과 획일적 행태를 꼬집자 그에 대한 분노의 답가로 Lynyrd Skynyrd가 'Sweet home Alabama'를 발표했고, 이 곡이 1974년 공전의 Hit (Single Chart 8위)를 기록한 것이 말해줍니다. 평론가 Dave Marsh는 'Sweet home Alabama'를 가리켜 '남부에 대한 애정과 포퓰리즘(Populism)의 위기가 항상 어깨동무 해왔음을 말해주는 최종의 사례'라고 했습니다.
물론 Lynyrd Skynyrd로부터 Southern Rock이란 용어가 잉태된 것은 아닙니다. 지금도 걸작 List에 단골로 오르는 Allman Brothers의 Live Album< Live At The Fillmore East >가 나온 1971년에 이미 Southern Rock이란 어휘가 출현했고 Lynyrd Skynyrd의 전국적 Hit 보다 앞선 1973년 'Ramblin' man[음악듣기]'이 인기 Chart를 강타하며 그들에게 최고 히트를 선사할 때는 인구에 널리 회자되었습니다.
이 Group의 명 Guitarist인 Duanne Allman - Eric Clapton의 명곡 'Layla'에서 그 환상적인 Slide Guitar 연주를 들려준 바로 그 사람이 이전의 Group 활동에서 Howlin' Wolf의 'Spoonful'을 Recording하고 Alabama의 그 유명한 Studio인 Muscle Shoals에서 전문 세션(Session)을 담당한 사실이 웅변하듯 이들은 남부(Deep South)의 토속적 Blues를 Rock으로 연주했습니다.
남부라 하면 Blues의 고장이고 또한 미국 대중음악의 뿌리가 혼재된 지역으로 Blues가 Country와도 같은 민요(Folk)로서 접점을 이루고 있음을 전제 한다면 이들의 음악에는 Blues와 동시에 Country의 요소도 내재되어 있음이 나타납니다. 전형적인 '뿌리 록(Roots Rock)' 이름 하여 Roots Rock인 셈입니다. 하지만 Blues를 기반으로 Country가 저류한다는 것이지, 결코 Country가 중심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이 점에서 Southern Rock은 음악적으로 더러 혼동된 Country Rock과 명백한 분리선을 칩니다.
Southern Rock은 다시 말해 2가지 조건, 즉 남부 출신 그리고 남부의 향토색이 짙은 Blues를 연주하는 Rock Band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남부라는 지역적, 같은 남부 Blues 근저의 Rock을 한다는 데서 나온 유대감은 Lynyrd Skynyrd[ 사진보기]의 Triple Guitar의 향연 'Free bird [음악듣기]'가 증명합니다. 지금도 기타 지망생들이 모였다하면 입에 올리는 이 곡은 Lynyrd Skynyrd가 Duane Allman의 죽음에 부쳐 헌정한 트Tribute Song 입니다.
같은 운명이 가져온 비극이었을까. Allman Brothers [사진보기]의 축 Duane Allman, Duane이오토바이 사고로 1971년 유명을 달리 했고(겨우 스물넷의 나이로!) Bass, Berry Oakley도 이듬해 또 오토바이 사고로 숨을 모았습니다. Duane의 동생 Gregg Allman 은 Gregg Allman Band로 권토중래를 꾀하며 여러 장의 Album을 냈지만 형의 부재를 극복하지는 못했습니다.
Lynyrd Skynyrd는 Lead Singer이자 Group의 음악 간판인 Ronnie Van Zant와 Guitarist, Steve Gaines등 다수가 1977년 Mississippi에서 비행기 추돌사고로 몰살을 당했지요. 남은 Member인 Gary Rossington은 1979년 역시 Guitarist인 Alan Collins와 함께 Rossington Collins Band를 결성, 이듬해 'Don't misunderstand me' 싱글로 잠깐의 부활을 알린 채 사라져갔습니다.
잿더미 속에서 되살아난 이들 Group보다 Southern Rock의 호소력을 더 널리 알린 Group은 1974년 Tampa, Florida주에서 결성되어 1981년 오래된 Vaughn Monroe의 곡 '(Ghost) Riders In The Sky'를 Remake해 향수를 자극한 Group, Outlaws와 1977년 'Heard It In A Love Song [음악듣기]'을 Hit 시킨 Marshall Tucker Band [사진보기]와 1979년 'The Devil Went Down To Georgia [음악듣기]'로 대박을 터뜨린 Charlie Daniels Band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arlie Daniels Band의 경우는 남부 Blues의 색깔이 옅어 Country Rock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Atlanta Rhythm Section 이나 Pure Prairie League등도 사정은 같습니다. 1970년대를 장식한 Southern Rock은 Country Rock도 그랬듯 1980년대 들어 거의 Genre Power와 존재감을 상실했습니다. 1990년대 들어 그런지 이후 Rock의 분화과정을 거듭함에 따라 그 가지중의 하나로 Counting Crows등에 의한 Roots Rock이 부상했을 때 그 원조이자 원천으로 잠깐 동안 마니아들의 관심을 받았을 뿐입니다.
Southern Rock은 근래 한 해마다 Genre 하나씩을 탐색해가는 Grammy상이 2005년 시상식장의 Item으로 선택, Allman Brothers Band와 Lynyrd Skynyrd의 전 Member들이 출연해 실황연주를 들려주며 마침내 역사적 Genre로 인정받았습니다. Grammy상이 불쑥 Southern Rock을 Menu 화한 것은 어쩌면 부시 정부 들어서 입김이 강해진 미국 남부와 그 음악에 대한 예우였을지도 모릅니다. ~ 애풀잭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