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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부위 명칭 및 해석

애풀잭 2009. 7. 31. 12:22



아래 그림이 너무 적절치 않으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각 부분의 그림위에 마우스의 커셔를 올려 놔 보십시요




AheadSet[헤드셋] :
   헤드셋 형식의 하나로 원래는 상표명이었지만 일반화된 용어이다. 나사산이 없는 Fork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산악자전거에 이용되며, 도로용 자전거에서도 일부이지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Allen Key (Allen Wrench) [아렌 키]:
   조그마한 "ㄱ"자 모양의 육각렌치를 말한다. 볼트나 나사의 머리 부분에 끼워 풀거나 조이는
   것 입니다.
Alloy[알로이]:
   알루미늄 합금. 자전거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다른 금속의 합금은 이렇게 부르지를 않고, 알루미늄
   합금제품만을 이렇게 부릅니다.
ATB - All-Terrain Bicycle.[올 테어레인 바이클]: 
   mountain bike와 비슷한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Bar Ends[바 엔드]:
   자전거의 핸들바의 끝에 설치할 수 있는 부품으로 여러가지 형태와 크기로 만들어진다. 언덕을
   오를때 지레대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해 주고, 평지에서는 손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위치를 제공합니다.
Bars[바]:
   핸들바를 의미합니다.
Bead[베드]:
   타이어의 끝 부분에 위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주로 캐블러나 금속 케이블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데,
   타이어가 림으로 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BMX(Bicycle motocross.)[바이클 모터크로스]:
   일반적으로 산악자전거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바퀴가 작고, 프레임도 작으며, 사용되는 부품이
   조금씩 틀립니다.
Bottle Cage[바를 케이지]:
   프레임에 물병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Bottom-Bracket(BB)[바름 부라켓]:
   BB , 크랭크셋(크랭크암 + 체인링)이 bottom-bracket shell내에서 돌도록 해주는 부품으로
   베어링의 조합체와 스핀들로 구성됩니다.
Bottom Bracket Shell [바름 부라켓 실]:
   BB라고 부르는 크랭크셋이 회전하도록 해주는 부품을 설치할 수 있는 프레임의 부분을
   말합니다. 즉 BB가 설치되는 곳을 말합니다.
Brake[부레이크]:
   자전거가 정지할 수 있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이루는 구성요소
   (레버,브레이크,...)를 총칭하여 말합니다.
Brake Booster[부레이크 부스타]:
   말 발굽과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캔틸레버 브레이크나 V 브레이크의 강한 브레이킹시
   프레임이나 포크의 변형을 방지하는 부품입니다.
Brake Lever[브레이크 레바]:
   자전거에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손잡이를 말한다.
Brake Pad[브레이크 패드]:
   림과 직접 닿아 제동력을 발생시키게 되는 부품이다. 주로 고무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Brake Shoe[브레이크 쉐어]:
   브레이크 패드를 고정시키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입니다.
Braze-On [브래스 언]:
   물통게이지, 브레이크와 쉬프터 케이블 가이드등의 것들을 프레임에 용접해 놓은것을 말한다.
Butted Tubing[벋드 튜빙]:
   파이프의 중간 부분은 얇게 만들어 지고 끝 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두껍게 만들어진 파이프를
   말합니다. 이것은 일정한 두께의 파이프보다 무게와 강도의 측면에서 많은 이득이 됩니다.
Cable Brake [케이불 브레이크]:
   브레이크 레버에서 캘리퍼까지의 힘의 전달을 유압이 아닌 케이블의 작동으로 작동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말합니다.
Cable End (Cap)[케이불 엔드]: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조그마한 부품으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의 끝이
   손상되는것을 막습니다.
Cable Guide[케이불 가이드]:
   프레임에 설치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을 고정시키는 부분을 말합니다.
Cable Housing[케이불 하우징]:
   브레이크 케이블이나, 쉬프터 케이블을 감싸게 되는 유연성이 있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브레이크
   케이블이 쉬프터 케이블보다 조금 더 두꺼운데, 케이블 하우징역시 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이
   조금더 두껍습니다. 또한 각각의 하우징의 내부 구성도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Cage[케이지]:
   앞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평행하게 되어있는 두개의 넓적한 부분, 즉 변속하였을 때 체인을
   좌우로 밀어주는 부분을 말하고, 뒷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변속시 체인을 코그와 코그로 이동시키는
   풀리가 설치된 양쪽 판을 의미합니다.
Cartridge Bearings[카드릿지 베어링]:
   Sealed bearing과 같은 의미입니다. 말 그대로 베어링 쇠구슬을 일정 틀안에 봉해놓은 형태의
   베어링을 말하는데, 기능적인 면에서는 일반베어링보다 뛰어나지만 쉽게 분해하기가 어렵고,
   베어링 전체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assette[카셋트]:
   프리허브에 설치되는 코그(cog)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Cassette Hub[카셋트 허브]:
   프리휠(freewheel) 형식으로 만들어진 뒷바퀴용 허브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는
   자전거에 설치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Chain[체인]:
   체인링의 동력을 뒷 바퀴의 코그로 전달해주는 부품입니다.
Chainline[체인라인]:
   체인링과 카셋트의 코그가 이루는 가상의 선을 말합니다.
Chainring[체인링]:
   크랭크암에 설치되는 2개 또는 3개의 톱니바퀴를 말합니다.
Chainset[체인셋트]:
   크랭크셋트의 영국식 표현입니다.
Chain Splitter[체인 스프릿터]:
   체인툴과 같은 의미입니다.
Chainstays[체인스테이]:
   프레임의 BB 부분에서 뒷 바퀴 부분으로 이어진 파이프를 말합니다.
Chain Tool[체인 툴]:
   체인을 분해하는 도구입니다.
Chainwheel[체인휠]:
   체인링과 같은 의미입니다.
Chromoly (chrome molybdenum)[크로몰리]:
   고품질의 스틸 파이프를 말합니다.
Cleat[크릿]:
   클립리스 페달에 끼워 신발과 페달을 고정시키는 부품으로 신발의 바닥에 끼우게 된다.
Coaster Brake[코스타 브레이크]:
   뒤 허브내에 위치하는 브레이크를 말한다. 페달링을 반대로 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형식이다.
Cog[콕]:
   뒤 스프라켓을 말한다.
Composite[컴패어사이트]: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간단한 예로 카본화이버가 있습니다.
Crankarm[크랭크암]:
   BB의 스핀들과 연결되어 페달을 연결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Crankarm Bolt[크랭크암 볼트]:
   크랭크암을 BB의 스핀들과 연결하는 나사를 말합니다.
Crankset[크랜크 셋트]:
   BB, 2개의 크랭크암, 체인링을 말합니다.
Crown[크라운]:
   포크의 가장 윗부분을 말합니다.
Damping[담핑]:
   계속적인 서스펜션의 완충작용을 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Derailleur[드레일러]:
   두개의 드레일러가 존재하게 되고, 체인을 체인링과 코그 사이를 이동하도록 한다.
Diamond Frame[다이야몬드 프레임]:
   전형적인 자전거의 형태이다. 이 프레임은 2개의 삼각형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앞쪽 삼각형은
   탑튜브, 시트 튜브, 다운튜브로 구성되고, 뒷쪽 삼각형은 시트튜브, 시트스테이, 체인스테이로
   구성됩니다.
Dish[디쉬]:
   뒷바퀴의 경우에 허브는 카셋트가 위치한 공간 때문에 림의 중심과 허브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게 된다. 이것을 "휠 디쉬" 라고 합니다.
Double-Butted Spokes[더불 버드스포크]:
   스포크의 양쪽 끝 부분이 중간부분 보다 두꺼운 스포크를 말합니다.
Double-Crown Fork[더불 크라운 포크]:
   오토바이의 서스펜션과 같이 헤드튜브의 윗 부분까지 크라운이 올라오는 포크를 말합니다.
Downhill Bike[다운힐 바이크]:
   산을 내려오기만 할 목적으로 디자인된 자전거를 말합니다. 긴 트래블의 앞,뒤 서스펜션을 가지며,
   디스크 브레이크, 하나의 커다란 체인링, 긴 안장 그리고 라이져바 등으로 구성됩니다.
Drivetrain[드라브 트레인]:
   드레일러, 체인, 프리휠, 크랭크셋을 말합니다.
Dropout[드랍아웃]:
   바퀴가 설치되는 포크의 끝부분, 또는 프레임의 끝부분을 말합니다.
Dropout Hanger[드랍아웃 행거]:
   뒷 드레일러를 설치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Dual-Suspension Bike[듀얼 서스펜션 바이크]:
   앞과 뒤에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Dualie[듀얼]:
   듀얼 서스펜션 전거의 다른 이름입니다.
Dustcap[더스트캡]:
   허브의 베어링 부분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바깥부분을 구성하는 부품, 또는 페달이나
   크랭크셋의 나사 부분에 끼워지는 커버를 말합니다.
Elastomer[엘라스토마]: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지며, 서스펜션의 충격완화와 댐핑을 제공하게 된다. 낮은 가격과 용이한
   관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End Plugs[엔드 프러그]:
   핸들바의 끝부분에 끼우는 뚜껑을 말함.
Feeder Bag[휘더 백]: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음식이 든 가방을 말합니다.
Fixed Cup[휙스드 컵]:
   오른쪽의 BB를 고정시키는 컵을 말함.
Flange[프랭]:
   허브의 스포크가 끼워지는 부분을 말함.
Float[프롯트]:
   클립리스 페달에서 발이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여유를 말합니다.
Fork (Front Fork)[포크]:
   앞 바퀴와 자전거를 연결해 주는 부품이다. 또한 자전거의 방향을 조절하게 됩니다.
Frame Pump[프레임 펌프]:
   프레임에 설치된 타어어 펌프를 말합니다.
Frameset[프레임 셋트]:
   프레임과 포크의 조립체를 말합니다.
Freeride Bike[후리라이드 바이크]:
   크로스컨트리에 근접하면서도 긴 트래블의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Gear[기어]:
   드라이브트레인의 한 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코그에 체인이
   위치한 상태를 '가장 큰 기어'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Gooseneck[구세넥]:
   스템에 대한 속어임.
Granny[그래니]:
   일상적인 용어로 가장작은 체인링을 부르는 말입니다.
Granny Gear[그래니 기어]:
   가장 작은 기어비로 위치한 경우를 말한다. 즉 가장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코그의 연결상태를
    말한다.
Grips[그립스]:
   손의 미끄러짐이나 충격을 완화하기위해 핸들바 위에 끼워져 라이딩시 손으로 잡게되는 부품
Handlebar[핸들바]: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재질또한 여러가지로 만들어진다. 자전거의 진행방향을 조절합니다.
Hardtail[하드 테일]:
   뒷 서스펜션이 없는 자전거를 말함.
Head Angle[헤드앵글]:
   헤드튜브의 각도를 말한다. 수평선에 대해 기운 각도를 측정합니다.
Headset[헤드 셋트]:
   헤드튜브내에 설치되는 베어링 조합체로 스티어튜브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합니다.
Head Tube[헤드 튜브]:
   거의 수직의 상태로 자리잡게 되는 짧은 파이프를 말합니다.
Housing[하우징]:
   쉬프터나 브레이크 케이블을 감싸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Hub[허부]:
   휠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며, 스포크에 의해 림과 연결됩니다. 또한 회전축을 포함하고 있고
   2개 또는 그 이상의 베어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Hydration Pack[하이드레이션 팩]:
   물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을 말함.
Hydraulic Brake[하이드리유릭 브레이크]:
   케이블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유압에 의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브레이크를 말합니다.
Hyperglide[하이퍼그리드]:
   시마노의 상표명으로 보다 쉽게 변속이 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변속이 잘되도록
   코그를 디자인 하거나 체인링에 변속을 도와주는 램프(ramp)등이 설치됨.
Indexed Shifter[인덱스드 시프터]:
   각각의 변속기 위치에서 "딸깍" 하고 멈추는 부분이 있는 쉬프터를 말합니다.
Jersey[져지]:
   자전거용 상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섬유를 사용하고, 등쪽에 3개의 주머니를
   가지고 있음.
Kevlar[케블라]:
   강성이 좋은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여 타이어 내부 소재를 만드는 상표명입니다.
Long-Cage Derailleur[롱 케이지 드레이러]:
   뒷 드레일러의 케이지가 긴 것을 말함.
Long-Travel Suspension[롱 트라블 서스페이션]:
   3" 이상의 트래블을 갖는 앞,뒤 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운힐에 사용됩니다.
Monocoque[모노코큐]:
   파이프의 이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일체형의 프레임을 말합니다.
Mountain Bike, MTB[마운틴 바이크]:
   비포장길 등의 험한 지형을 달리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보다 강한 프레임과 두꺼운 타이어,
   긴 휠베이스, 낮은 탑 튜브 등의 특징을 갖입니다.
Nipple[닢풀]: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함.
Noodle[누둘]:
   V 브레이크의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하우징을 연결해 주는 "L"자 형의 파이프를 말합니다.
Panniers[패니어스]:
   물건을 나르기 위해 자전거 앞뒤 바퀴의 양옆에 부착하는 가방을 말함.
Pedal[페달]:
   힘을 자전거에 전달하기 위해 발이 위치하게 되는 부품을 말함.
Presta Valve[프레스타 발부]:
   자전거용으로 만들어진 공기구멍 방식으로 슈레더 방식과 비교되며, 프랑스식이라고 부릅니다.
Pulley[풀리]:
   텐션 롤러
Quick-Release Lever[퀵-리레이스 레버]:
   휠이나 시트 포스트를 다른 도구없이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는 레버를 말합니다.
Regular Thread[레글러 트레이드]:
   대부분의 자전거 부품에서 볼수있는 나사산의 방식으로 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려 조이게 됩니다.
Rim[림]:
   튜브와 타이어를 고정하게 되는 부품으로 허브와는 스포크와 니플로 연결됨.
Rim Tape, Rim Strip[림 테이프, 림 스립프]:
   플라스틱이나 섬유재질로 만들어지며 튜브가 림의 안쪽의 스포크의 날카로운 끝에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Rings[링]:
   체인링
Riser Handlebars[라이서 핸들바]:
   끝 부분이 위로 휘어진 핸들바를 말함. 주로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고,
   XC자전거에도 사용됩니다.
Saddle[새들]:
   안장을 말합니다.
Schraeder Valve[슈레이더 발부]:
   튜브의 공기구멍이 자동차의 형태와 같게 생긴것을 말하고. 미국식이라고도 합니다.
Seatpost[싯 포스트]:
   안장을 고정시키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시트스테이에 끼워집니다.
Seatstays[싯 스테이]:
   뒷바퀴 축과 탑 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함.
Seat Tube[싯 튜브]:
   탑 튜브와 BB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 튜브에 시트포스트가 끼워지게 됩니다.
Semi-Slick Tire[세미 실크 타이어]:
   일정 부위에만 트레드가 형성되어 있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즉 타이어의 옆부분은 일반
   타이어와 비슷한 트레드가 형성되고 가운데 부분은 도로용 타이어와 같은 트래드를 이루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Shifter[시후터]:
   레버자체 또는 그 집합체를 말합니다.
Shift Lever[시프트 레버]:
   앞,뒤 드레일러를 이동시켜 체인을 이동시키도록 조절하는 레버를 말합니다. 즉 변속레버
Spindle[스핀들]:
   크랭크를 연결할 수 있는 BB에 포함되어 있는 축을 말합니다.
Spokes[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철사를 말합니다.
Spoke Key, Spoke Wrench[스포크 키, 스포크 렌치]:
   조그만 렌치로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해 니플을 돌리는데 이용합니다.
Spoke Nipple[스포크 닢풀]: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함.
Spring-Loaded Shocks[스프링 로드 샥]:
   스프링과 오일 또는 에어 댐핑을 갖는 앞,뒤 서스펜션을 말합니다.
Steerer Tube (Steering Tube)[스티어 튜브 (스티어링 튜브)]:
   포크에 연결되어 있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헤드튜브를 통과해서 핸들바에 연결된 스템과
   연결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Stem[스템]:
   핸들바와 스티어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Suspension Fork[서스펜션 포크]:
   완충장치를 가진 포크를 말합니다.
Suspension Hub[서스펜션 허브]: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허브를 말합니다.
Swingarm[스윙암]:
   뒤에 완충장치가 달린 자전거의 뒷부분의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Tandem[탠뎀]:
   2사람의 라이더가 타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Tension Roller, Pulley[텐션롤라, 풀리]:
   뒷 드레일러에 포함되는 작은 두개의 톱니바퀴를 말합니다.
Threadless Headset[트레이들 헤드셋트]:
   나사산이 없는 포크의 스티어 튜브에 사용되는 헤드셋을 말합니다.
Toe-Clip[토어 크맆]: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으로 발을 패달에 고정되도록 하는 부품입니다.
Top Tube[톱 튜브]:
   자전거의 윗부분의 파이프를 말한다. 즉 헤드튜브와 시트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Tread[트레이드]:
   타이어의 표면에 만들어지는 올록볼록한 모양을 말합니다.
Triangle[트랭글]:
   일반적인 다이아몬드 형태의 프레임에 나타나는 두개의 삼각형을 말합니다.
Triathlon[트레이드론]:
   수영, 자전거, 달리기가 복합된 경주를 말합니다.
Triple Crank[트립풀 크랭크]:
   3개의 체인링으로 이루어지는 크랭크셋을 말합니다.
Truing a Wheel[투루잉 어 휠]: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여 올바른 휠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Truing Stand[투루잉 스탠드]:
   올바른 휠을 만드는데 필요한 툴입니다.
Tube[튜브]:
   자전거 프레임을 구성하는 파이프를 말하기도 하고, 타이어의 내부에 들어가는 튜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Twist Shifter[트위스트 시프터]:
   손잡이 부분의 그립을 이용하여 변속하는 쉬프터를 말합니다.
Wheel[휠]:
   림, 타이어, 튜브, 스포크, 니플, 허브로 이루어지는 완전한 바퀴의 형태를 말합니다.
Wheelbase[휠베이스]:
   앞바퀴 축과 뒷바퀴 축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시간 나는데로 짬짬이 만드렀습니다


 
제  작  편  집
애     풀    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