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이 너무 적절치 않으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각 부분의 그림위에 마우스의 커셔를 올려 놔 보십시요
AheadSet[헤드셋] :
헤드셋 형식의 하나로 원래는 상표명이었지만 일반화된 용어이다. 나사산이 없는 Fork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산악자전거에 이용되며, 도로용 자전거에서도 일부이지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Allen Key (Allen Wrench)
[아렌 키]:
조그마한 "ㄱ"자 모양의 육각렌치를 말한다. 볼트나 나사의 머리 부분에 끼워 풀거나 조이는
것 입니다. Alloy[알로이]:
알루미늄 합금.
자전거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다른 금속의 합금은 이렇게 부르지를 않고, 알루미늄 합금제품만을 이렇게 부릅니다. ATB - All-Terrain
Bicycle.[올 테어레인 바이클]:
mountain bike와 비슷한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Bar Ends[바
엔드]:
자전거의 핸들바의 끝에 설치할 수
있는 부품으로 여러가지 형태와 크기로 만들어진다. 언덕을 오를때 지레대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해 주고, 평지에서는 손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위치를 제공합니다. Bars[바]:
핸들바를 의미합니다. Bead[베드]:
타이어의 끝 부분에 위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주로 캐블러나
금속 케이블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데, 타이어가 림으로 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BMX(Bicycle
motocross.)[바이클 모터크로스]:
일반적으로 산악자전거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바퀴가 작고, 프레임도 작으며, 사용되는 부품이
조금씩 틀립니다. Bottle
Cage[바를 케이지]:
프레임에 물병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Bottom-Bracket(BB)[바름
부라켓]:
BB , 크랭크셋(크랭크암 +
체인링)이 bottom-bracket shell내에서 돌도록 해주는 부품으로 베어링의 조합체와 스핀들로 구성됩니다. Bottom
Bracket Shell [바름 부라켓 실]:
BB라고 부르는 크랭크셋이 회전하도록 해주는 부품을 설치할 수 있는 프레임의 부분을
말합니다. 즉 BB가
설치되는 곳을 말합니다. Brake[부레이크]:
자전거가 정지할 수 있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이루는
구성요소 (레버,브레이크,...)를 총칭하여 말합니다. Brake Booster[부레이크
부스타]:
말 발굽과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캔틸레버
브레이크나 V 브레이크의 강한 브레이킹시 프레임이나 포크의 변형을 방지하는 부품입니다. Brake Lever[브레이크
레바]:
자전거에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손잡이를 말한다. Brake Pad[브레이크
패드]:
림과 직접 닿아 제동력을 발생시키게 되는 부품이다. 주로
고무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Brake Shoe[브레이크
쉐어]:
브레이크 패드를 고정시키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입니다. Braze-On [브래스
언]:
물통게이지, 브레이크와 쉬프터 케이블 가이드등의 것들을 프레임에 용접해 놓은것을 말한다. Butted Tubing[벋드
튜빙]:
파이프의 중간
부분은 얇게 만들어 지고 끝 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두껍게 만들어진 파이프를
말합니다. 이것은 일정한 두께의 파이프보다 무게와 강도의 측면에서 많은
이득이 됩니다. Cable Brake [케이불
브레이크]:
브레이크 레버에서 캘리퍼까지의 힘의 전달을 유압이 아닌 케이블의 작동으로 작동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말합니다. Cable End (Cap)[케이불
엔드]: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조그마한 부품으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의
끝이 손상되는것을 막습니다. Cable Guide[케이불
가이드]:
프레임에 설치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을 고정시키는 부분을 말합니다. Cable
Housing[케이불 하우징]:
브레이크 케이블이나, 쉬프터 케이블을 감싸게 되는 유연성이 있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브레이크
케이블이 쉬프터 케이블보다
조금 더 두꺼운데, 케이블 하우징역시 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이 조금더 두껍습니다. 또한 각각의 하우징의 내부 구성도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Cage[케이지]:
앞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평행하게 되어있는 두개의 넓적한 부분, 즉 변속하였을 때 체인을
좌우로 밀어주는 부분을 말하고, 뒷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변속시 체인을 코그와 코그로 이동시키는 풀리가 설치된 양쪽 판을 의미합니다. Cartridge Bearings[카드릿지
베어링]:
Sealed bearing과 같은 의미입니다. 말 그대로 베어링 쇠구슬을 일정 틀안에 봉해놓은 형태의
베어링을 말하는데, 기능적인 면에서는
일반베어링보다 뛰어나지만 쉽게 분해하기가 어렵고, 베어링 전체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assette[카셋트]:
프리허브에 설치되는
코그(cog)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Cassette Hub[카셋트
허브]:
프리휠(freewheel) 형식으로 만들어진 뒷바퀴용 허브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는 자전거에 설치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Chain[체인]:
체인링의 동력을 뒷 바퀴의 코그로 전달해주는
부품입니다. Chainline[체인라인]:
체인링과 카셋트의 코그가 이루는 가상의 선을 말합니다. Chainring[체인링]:
크랭크암에 설치되는 2개
또는 3개의 톱니바퀴를 말합니다. Chainset[체인셋트]:
크랭크셋트의 영국식 표현입니다. Chain Splitter[체인
스프릿터]:
체인툴과 같은
의미입니다. Chainstays[체인스테이]:
프레임의 BB 부분에서 뒷 바퀴 부분으로 이어진 파이프를 말합니다. Chain Tool[체인
툴]:
체인을
분해하는 도구입니다. Chainwheel[체인휠]:
체인링과 같은 의미입니다. Chromoly (chrome molybdenum)[크로몰리]:
고품질의
스틸 파이프를 말합니다. Cleat[크릿]:
클립리스 페달에 끼워 신발과 페달을 고정시키는 부품으로 신발의 바닥에 끼우게
된다. Coaster Brake[코스타
브레이크]:
뒤 허브내에 위치하는 브레이크를 말한다. 페달링을 반대로 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형식이다. Cog[콕]:
뒤 스프라켓을 말한다. Composite[컴패어사이트]: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간단한 예로 카본화이버가 있습니다. Crankarm[크랭크암]:
BB의 스핀들과 연결되어 페달을 연결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Crankarm Bolt[크랭크암
볼트]:
크랭크암을 BB의 스핀들과 연결하는 나사를 말합니다. Crankset[크랜크
셋트]:
BB, 2개의 크랭크암, 체인링을 말합니다. Crown[크라운]:
포크의 가장 윗부분을 말합니다. Damping[담핑]:
계속적인 서스펜션의 완충작용을 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Derailleur[드레일러]:
두개의
드레일러가 존재하게 되고, 체인을 체인링과 코그 사이를 이동하도록 한다. Diamond Frame[다이야몬드
프레임]:
전형적인 자전거의 형태이다.
이 프레임은 2개의 삼각형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앞쪽 삼각형은 탑튜브, 시트 튜브, 다운튜브로 구성되고, 뒷쪽 삼각형은 시트튜브, 시트스테이,
체인스테이로 구성됩니다. Dish[디쉬]:
뒷바퀴의 경우에 허브는 카셋트가 위치한 공간 때문에 림의 중심과 허브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게
된다. 이것을 "휠 디쉬" 라고 합니다. Double-Butted Spokes[더불 버드스포크]:
스포크의 양쪽 끝 부분이 중간부분
보다 두꺼운
스포크를 말합니다. Double-Crown Fork[더불 크라운 포크]: 오토바이의 서스펜션과 같이 헤드튜브의 윗 부분까지 크라운이 올라오는 포크를
말합니다. Downhill Bike[다운힐 바이크]: 산을 내려오기만 할 목적으로 디자인된 자전거를 말합니다. 긴 트래블의 앞,뒤 서스펜션을 가지며,
디스크 브레이크, 하나의 커다란 체인링, 긴 안장 그리고 라이져바 등으로 구성됩니다. Drivetrain[드라브
트레인]: 드레일러, 체인, 프리휠,
크랭크셋을 말합니다. Dropout[드랍아웃]: 바퀴가 설치되는 포크의 끝부분, 또는 프레임의 끝부분을 말합니다. Dropout Hanger[드랍아웃
행거]: 뒷 드레일러를 설치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Dual-Suspension Bike[듀얼
서스펜션 바이크]: 앞과 뒤에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Dualie[듀얼]: 듀얼 서스펜션 전거의 다른 이름입니다. Dustcap[더스트캡]:
허브의 베어링 부분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바깥부분을 구성하는 부품, 또는 페달이나 크랭크셋의 나사 부분에 끼워지는 커버를 말합니다. Elastomer[엘라스토마]: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지며, 서스펜션의 충격완화와 댐핑을 제공하게 된다. 낮은 가격과 용이한
관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End Plugs[엔드
프러그]: 핸들바의 끝부분에
끼우는 뚜껑을 말함. Feeder Bag[휘더 백]: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음식이 든 가방을 말합니다. Fixed Cup[휙스드
컵]: 오른쪽의 BB를
고정시키는 컵을 말함. Flange[프랭]: 허브의 스포크가 끼워지는 부분을 말함. Float[프롯트]:
클립리스 페달에서 발이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여유를 말합니다. Fork (Front Fork)[포크]:
앞 바퀴와 자전거를 연결해 주는 부품이다. 또한 자전거의 방향을
조절하게 됩니다. Frame Pump[프레임 펌프]: 프레임에 설치된 타어어 펌프를 말합니다. Frameset[프레임
셋트]: 프레임과 포크의 조립체를
말합니다. Freeride Bike[후리라이드 바이크]: 크로스컨트리에 근접하면서도 긴 트래블의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Gear[기어]:
드라이브트레인의 한 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코그에 체인이
위치한 상태를 '가장 큰 기어'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Gooseneck[구세넥]: 스템에 대한 속어임. Granny[그래니]:
일상적인 용어로 가장작은 체인링을 부르는
말입니다. Granny Gear[그래니 기어]: 가장 작은 기어비로 위치한 경우를 말한다. 즉 가장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코그의 연결상태를
말한다. Grips[그립스]: 손의 미끄러짐이나 충격을 완화하기위해 핸들바 위에 끼워져 라이딩시 손으로 잡게되는
부품 Handlebar[핸들바]: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재질또한 여러가지로 만들어진다. 자전거의 진행방향을 조절합니다.
Hardtail[하드
테일]:
뒷 서스펜션이 없는 자전거를 말함. Head Angle[헤드앵글]:
헤드튜브의 각도를 말한다. 수평선에 대해 기운
각도를 측정합니다. Headset[헤드
셋트]:
헤드튜브내에 설치되는 베어링 조합체로 스티어튜브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합니다. Head Tube[헤드
튜브]:
거의 수직의 상태로 자리잡게 되는 짧은 파이프를 말합니다. Housing[하우징]:
쉬프터나 브레이크 케이블을 감싸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Hub[허부]:
휠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며, 스포크에 의해 림과 연결됩니다. 또한 회전축을 포함하고 있고
2개 또는 그 이상의 베어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Hydration Pack[하이드레이션
팩]:
물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을 말함. Hydraulic Brake[하이드리유릭 브레이크]:
케이블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유압에 의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브레이크를 말합니다. Hyperglide[하이퍼그리드]:
시마노의
상표명으로 보다 쉽게 변속이 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변속이 잘되도록
코그를 디자인 하거나 체인링에 변속을 도와주는 램프(ramp)등이
설치됨. Indexed Shifter[인덱스드
시프터]:
각각의 변속기 위치에서 "딸깍" 하고 멈추는 부분이 있는 쉬프터를
말합니다. Jersey[져지]:
자전거용 상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섬유를 사용하고, 등쪽에 3개의 주머니를
가지고
있음. Kevlar[케블라]:
강성이 좋은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여 타이어 내부 소재를 만드는 상표명입니다. Long-Cage
Derailleur[롱 케이지 드레이러]:
뒷 드레일러의 케이지가 긴 것을 말함. Long-Travel Suspension[롱
트라블 서스페이션]:
3" 이상의 트래블을
갖는 앞,뒤 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운힐에 사용됩니다. Monocoque[모노코큐]:
파이프의 이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일체형의 프레임을
말합니다. Mountain Bike, MTB[마운틴
바이크]:
비포장길 등의 험한 지형을 달리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보다 강한 프레임과 두꺼운
타이어, 긴 휠베이스, 낮은 탑 튜브 등의 특징을 갖입니다. Nipple[닢풀]: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함. Noodle[누둘]:
V
브레이크의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하우징을 연결해 주는 "L"자 형의 파이프를 말합니다. Panniers[패니어스]:
물건을 나르기 위해 자전거 앞뒤
바퀴의 양옆에 부착하는 가방을 말함. Pedal[페달]:
힘을 자전거에 전달하기 위해 발이 위치하게 되는 부품을 말함. Presta
Valve[프레스타 발부]:
자전거용으로 만들어진 공기구멍 방식으로 슈레더 방식과 비교되며, 프랑스식이라고 부릅니다. Pulley[풀리]:
텐션
롤러 Quick-Release Lever[퀵-리레이스
레버]:
휠이나 시트 포스트를 다른 도구없이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는 레버를
말합니다. Regular Thread[레글러
트레이드]:
대부분의 자전거 부품에서 볼수있는 나사산의 방식으로 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려 조이게
됩니다. Rim[림]:
튜브와 타이어를 고정하게 되는 부품으로 허브와는 스포크와 니플로 연결됨. Rim Tape, Rim Strip[림
테이프, 림 스립프]:
플라스틱이나 섬유재질로 만들어지며 튜브가 림의 안쪽의 스포크의 날카로운 끝에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Rings[링]:
체인링 Riser Handlebars[라이서
핸들바]:
끝 부분이 위로 휘어진 핸들바를 말함. 주로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고, XC자전거에도 사용됩니다. Saddle[새들]:
안장을 말합니다. Schraeder Valve[슈레이더
발부]:
튜브의 공기구멍이 자동차의
형태와 같게 생긴것을 말하고. 미국식이라고도 합니다. Seatpost[싯
포스트]:
안장을 고정시키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시트스테이에
끼워집니다. Seatstays[싯
스테이]:
뒷바퀴 축과 탑 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함. Seat Tube[싯
튜브]:
탑 튜브와 BB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 튜브에 시트포스트가 끼워지게 됩니다. Semi-Slick Tire[세미
실크 타이어]:
일정 부위에만 트레드가
형성되어 있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즉 타이어의 옆부분은 일반 타이어와 비슷한 트레드가 형성되고 가운데 부분은 도로용 타이어와 같은 트래드를 이루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Shifter[시후터]:
레버자체 또는 그 집합체를 말합니다. Shift Lever[시프트
레버]:
앞,뒤 드레일러를 이동시켜
체인을 이동시키도록 조절하는 레버를 말합니다. 즉 변속레버 Spindle[스핀들]:
크랭크를 연결할 수 있는 BB에 포함되어 있는 축을
말합니다. Spokes[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철사를 말합니다. Spoke Key, Spoke Wrench[스포크
키, 스포크 렌치]:
조그만 렌치로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해 니플을 돌리는데 이용합니다. Spoke Nipple[스포크
닢풀]: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함. Spring-Loaded Shocks[스프링
로드 샥]:
스프링과 오일 또는 에어 댐핑을 갖는 앞,뒤 서스펜션을 말합니다. Steerer
Tube (Steering Tube)[스티어 튜브 (스티어링 튜브)]:
포크에 연결되어 있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헤드튜브를 통과해서 핸들바에 연결된 스템과
연결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Stem[스템]:
핸들바와 스티어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Suspension Fork[서스펜션
포크]:
완충장치를 가진 포크를
말합니다. Suspension Hub[서스펜션
허브]: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허브를 말합니다. Swingarm[스윙암]:
뒤에 완충장치가
달린 자전거의 뒷부분의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Tandem[탠뎀]:
2사람의 라이더가 타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Tension Roller, Pulley[텐션롤라,
풀리]:
뒷 드레일러에 포함되는 작은 두개의 톱니바퀴를 말합니다. Threadless
Headset[트레이들 헤드셋트]:
나사산이 없는 포크의 스티어 튜브에 사용되는 헤드셋을 말합니다. Toe-Clip[토어
크맆]: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으로
발을 패달에 고정되도록 하는 부품입니다. Top Tube[톱
튜브]:
자전거의 윗부분의 파이프를 말한다. 즉 헤드튜브와 시트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Tread[트레이드]:
타이어의 표면에 만들어지는 올록볼록한 모양을 말합니다. Triangle[트랭글]:
일반적인 다이아몬드 형태의
프레임에 나타나는 두개의 삼각형을 말합니다. Triathlon[트레이드론]:
수영, 자전거, 달리기가 복합된 경주를 말합니다. Triple
Crank[트립풀 크랭크]:
3개의 체인링으로 이루어지는 크랭크셋을 말합니다. Truing a Wheel[투루잉
어 휠]: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여 올바른 휠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Truing Stand[투루잉
스탠드]:
올바른 휠을 만드는데 필요한 툴입니다. Tube[튜브]:
자전거 프레임을 구성하는 파이프를
말하기도 하고, 타이어의 내부에 들어가는 튜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Twist Shifter[트위스트
시프터]:
손잡이 부분의 그립을 이용하여 변속하는
쉬프터를 말합니다. Wheel[휠]:
림, 타이어, 튜브, 스포크, 니플, 허브로 이루어지는 완전한 바퀴의 형태를
말합니다. Wheelbase[휠베이스]:
앞바퀴 축과 뒷바퀴 축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시간
나는데로 짬짬이 만드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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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작 편
집
애 풀 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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