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바이크(Road Bike)
전형적인 로드바이크(Road Bike)로 로드라이딩(Road Riding), 클럽라이딩 (Club Riding), 크리테리움 경기에 쓰인다. 로드바이크(Road Bike)엔 입문자 혹 은 베테랑 라이더(Rider)의 취향,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Frame) 지오메트리 (Geometry)가 존재하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부품은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비슷하 다. 로드바이크(Road Bike)엔 드롭핸들바(Drop Handle Bars)와 높은 프레임 (Frame)에 장착된 가느다란 타이어를 갖고 있다. 앞기어는 2단, 3단으로 분류되 어 있다.
※ 지오메트리(Geometry)란...? 기하학이라는 뜻도 있구요. 다른 뜻으로는 형태, 형상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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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트라이얼(Time Trial)/철인용
빠른 속도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라이더(Rider)가 더욱 공기 역학적인 자세를 형 성하도록 설계되었다. 핸들바(Handle Bar)와 통합된 에어로바를 사용하는데 이 때문에 당신은 공기역학적인 자세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이 사이클의 한계 라면 비교적 짧은 코스에서만 빨리 달릴 수 있다는 것이다. 타임트라이얼(Time Trial) 사이클은 철인용사이클과 많은 부품을 공유한다. 크랭크 셋(Crankshaft set)에 있는 체인링 조합을 달리하더라도 몇몇 부품군은 듀라에이스나 에어로바 끝에 사용하는 변속레버와 같은 것을 제공한다.
※ 타임트라이얼(Time Trial)이란...? 자전거 경기의 하나로 일정한 거리를 단신으로 달려 걸린 시간으로 승부를 겨루 는 것을 말합니다.
※ 크랭크 축(Crankshaft)이란...? 그냥 크랭크(Crank)라고도 부릅니다. 예를 들면, 자전거나 재봉틀에서 발의 상하 운동을 체인풀리(Pulley-벨트를 돌려주는 바퀴)나 벨트풀리(Belt Pulley)의 회전 운동으로 바꿀 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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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링 바이크(Touring Bikes)
투어링바이크(Touring Bike)의 용도는 그 이름이 말해준다. "투어링(Touring)". 짐을 가득 싣고 교외로 나가 시골길을 달리는 것 말이다. 이 스타일은 일반적으 로 좀 더 곧은 자세를 갖도록 설계되었다. 대부분의 로드바이크(Road Bikes)가 투어링바이크(Touring Bike)로 전환될 수 있지만 진짜 투어링바이크(Touring Bike)는 짐이나 가방을 갖고다니기 편하도록 몇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짐받이 외 에 두가지가 더있다. 하나는 보다 확실한 제동력을 갖기 위한 캔티레버브레이크 시스템(Cantiever Brake System)을 갖고 있고(물론 프레임과 포크(Fork-쇼바 [Absorber]라고도 함)에 캔티레버브레이크(Cantilever Brake System)를 위한 지지대가 있어야 한다.) 다른 하나는 언덕을 보다 쉽게 오르기 위해 3단 체인링과 단별로 범위가 넓은 기어비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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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로크로스(Cyclo-cross)
사이클로크로스(Cyclocross)는 유럽에서 사이클선수들이 겨울철 훈련으로 크 로스트레이닝(Crosstraining)을 하는 것에서 유래됐다. 이것은 로드바이크 (Road Bike)를 오프로드(Off Road)에서도 탈 수 있도록 보완한 것이다. 일반 로드바이크(Road Bike)처럼 드롭핸들바(Drop Handlebar)를 쓰고 대부분 의 부품을 공유하지만 사이클로크로스(Cyclocross)는 몇가지 특별한 요구조건 을 갖고 있다. 몇몇 경기코스에서 진흙때문에 제동력이 떨어지는 로드바이크 (Road Bike)의 듀얼피봇(Dual-pivot) 캘리퍼브레이크(Caliper Brake) 대신에 제동력이 보다 강력한 캔티레버브레이크(Cantilever Brake)를 쓴다. 대부분의 사이클로 크로스 라이더(Cyclocross Rider)는 오프로드(Off Road) 코 스에서 볼 수 있는 가파른 언덕에서 쉽게 가속하기 위해 비교적 작은 체인링을 사용한다. 그리고 모든 사이클로 크로스(Cyclocross)는 열악한 노면환경에서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넓고 울퉁불퉁한 타이어를 갖추고 있다.
※듀얼피봇 (Dual-Pivot)이란...? 듀얼피봇 브레이크(Dual-Pivot Brake)는 좌우 각 브레이크암에 별개의 브레이크 피봇(Brake-Pivot)을 가지고 있는 타입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캔티레 버 브레이크(Cantilever Brake)로서 오늘날 MTB나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Cyclocross Bike), 텐덤 바이크(Tandem Bike), BMX, 생활자전거등에 이르기 까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드물게 사이드풀(Side-Pull)방식의 캘리퍼 브레이크(Caliper Brakes)도 듀얼 피봇(Dual-Pivot Brake)방식이 있지만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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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 바이크(Track Bike)
트랙바이크(Track Bike)는 아마도 당신이 원하지 않는 스타일일 것이다. 하지만 트랙 레이싱(Track Racing)이 뭔지, 그것이 주는 흥분이 뭔지 아는 경험많은 사 이클리스트(Cyclist)에겐 사이클링(Cycling)에 있어 매우 흥미로운 타입이다. 이건 하나의 체인링과 뒷바퀴와 고정된 하나의 기어만이 있어서 주행중 페달을 멈출 수가 없다. 게다가 벨로드롬에서만 타게 되어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도 없다. 고정기어인데다가 브레이크도 없이 때문에 이 타입의 사이클은 경험많고 숙련된 선수들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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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자전거/MTB(Mountain Bikes)
"산악자전거(MTB)"는 오프로드라이딩(Off Road Riding)을 위해 설계된 모든 자전거를 말한다. MTB는 원래 다목적 자 전거로부터 유래되었으나 스포츠로서 MTB가 성장할수록 라이더들이 보다 다양한 주행환경을 원하고 보다 특수한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 나날이 발전되었다. 오늘날 서로 다른 영역으로 진화된 MTB는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4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XC레이싱(XC Racing), XC트레일(XC Trail), 올마운틴(All Mountain), 프리라이드/다운힐(Free Ride/Down-hill)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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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 레이싱(XC Racing)
크로스컨트리(Cross Country)용이라 흔히 불린다. XC레이싱(XC Racing)은 바 닥에서 산을 오르도록 설계되었다. 가볍고 효율적인 XC바이크(XC Bike)는 정상 을 향해 레이스(Race)하느라 사치를 부릴 여유가 없는 당신에게 편안함과 제어 력을 자주 희생시킨다. XC프레임(XC Frame)은 하드테일(Hard-tail)과 피봇 (Pivot)이 없어 세미액티브서스펜션(Semi-active suspension system). 이라 불리는 소프트테일(Soft-Tail)이 있다. 길고 낮은 XC바이크(XC Bike)는 라이더 (Rider)가 쭉 뻗은 자세가 나오도록 하며 점진적인 지형에 적합하여 바위와 나무 뿌리가 많지 않은 지역과 선수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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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 트레일(XC Trail)
다목적용으로 흔히 불리는 XC트레일(XC Tail)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산악자전 거"란 말을 들었을 때 떠올리는 자전거다. XC트레일(XC Tail)은 편안함과 제어력을 유지하면서 오르막을 오르고 내리막에 서 빠른 속도를 내도록 설계됐다. 액티브 서스펜션(Active Suspension)과 울퉁 불퉁한 타이어, 낮은 기어비의 XC트레일(XC Tail)은 XC레이싱(XC Racing)보다 효율은 약간 떨어지지만 다운힐(Down-hill)을 보다 더 즐길 수 있다. 주행환경이 가파를수록 노면이 열악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가벼운 XC레이싱(XC Racing)으 로는 다니기 힘들지만 XC트레일(XC Tail)에게는 내집처럼 편안하다. 당신이 바위가 많은 곳에서 업힐한 생각이 있고 보다 긴 싱글트랙(Single Track) 내리막을 즐기며 당신의 친구들과 업, 다운힐(Up/Down-hill) 대결을 펼치고 싶 다면 XC트레일(XC Tail)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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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마운틴 바이크(All Mountain Bikes)
몇몇 라이더(Rider)는 더 많은 걸 원한다. 모험이 길고 코스가 멀수록 많은 라이 더(Rider)가 신뢰성과 다운힐 컨트롤(Down-hill Control)에 있어 향상된 성능을 원한다. 더 큰 타이어, 호화로운 서스펜션(Suspension)과 막강한 브레이크 (Brake)를 갖춘 올마운틴(All Mountain)은 사고와 재난에 대한 보험증서인 동시 에 그냥 무난하고 즐겁게 타는 자전거가 될 수도 있다. 지오메트리(Geometry)는 가파른 산길을 다니도록 설계되었고 약간 가파른 내리막은 자신감을 불어넣는 다. 그러나 보다 부드러운 길에서는 둔하다는걸 느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하루 종일 모험을 즐기고 거칠게 타는 스타일이라면 올마운틴(All Mountain)을 타는 게 좋다.
※지오메트리(Geometry)란...? 기하학이라는 뜻도 데구요. 다른 뜻으로는 형태, 형상이라는 뜻도 됩니다. 안장에서의 지오메트리(Geometry)라는건 안장의 모양이 인체의 엉덩이, 특히 자전거에 앉았을때의 모양에 잘맞게 디자인 되어 나온다는 뜻이겠죠. 그렇게 설 계되어 나와야 패달을 구를때(패달링-Pedaling) 걸리는게 없이 원활히 할 수 있 고 편하죠. 또 체중도 엉덩이 전체에 고르게 분포시킬 수도 있구요. 요즘 남성용 으로 안장의 가운데 부분이 깊게 패여 있는게 나오는데요. 이것은 남성의 전립선 을 보호 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전거에 앉으면 전립선이 눌리게 되어 별로 좋지 못하니까 그렇게 설계되어 있는 거죠. 한편 여성용의 경우는 남성용보다 안장이 보통 더 넓습니다. 여성의 경우 골반이 남자보다 넓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안장 도 넓게 나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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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라이드(Freeride Bike)
프리라이드/다운힐 바이크(Freeride/Down-hill Bikes)는 가파른 도랑, 큰 바위 와 뿌리들, 큰 점프(Jump)와 낭떠러지에 가까운 내리막, 그외 자연환경이든 인 위적으로 만든 코스이든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극단적으로 험악한 코스에 서 타기위해 설계되었다. 이따금의 용인이 업힐(Up-hill)에 대한 생각조차... 프리 라이드/다운힐(Freeride/Down-hill)은 몬스터트럭(Monster Truck)의 자전거 버전(Version)이다. 자전거와 오토바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이 자전거는 8인치 후륜 트래블과 3인치굵기의 타이어, 흔해빠진 8인치짜리 디스크브레이크 로터(Disk-brake rotor)가 달려있다. 당신이 개인적인 동기로 큰 대회에 도전하 기를 원한다면 프리라이드/다운힐(Freeride/Down-hill)이 적합할 것이다. 이런 극단적인 운동에 뭐가 필요할까? 말할 것도 없이 세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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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자전거(Lifestyle Bikes)
"생활자전거"는 스포츠와는 관계가 별로 없지만 건강, 자유와 관계가 밀접한 자전거를 묘사하기 위해 시마노(Shimano) 에서 사용하는 명칭이다. 생활자전거는 자전거산업에서 널리 쓰이는 용어가 아니지만 당신이 오늘날 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자전거에 널리 적용될 수 있다. 비치크루저(Beach Cruisers), 시티바이크(City Bike), 하이브리드 (Hybrids), 유사MTB 모두 큰돈 들이지 않고 건강과 삶의 활력을 키워줄 수 있다. 사이클리스트(Cyclist)가 아니라도 상 관없다. 당신을 위한 새 모델이 아직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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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치크루저(Beach Cruisers)
비치크루저(Beach Cruisers)는 아메리칸클래식(American-Classic)이다. 튼 튼하고 단순하고 믿을 만하다. 비치크루저(Beach Cruisers)는 당신이 원하는 어디서든지 구할 수 있다. 손에 넣을 수 있는 가장 멋진 비치크루저(Beach Cruisers)는 어떤 다른스타일의 자전거보다 폭넓은 범위의 라이더(Rider)에게 어필한다. 비치크루저(Beach Cruisers)는 평평한 노면에 가장 적합하고 많은 최근의 자전거들처럼 최첨단의 특징은 없지만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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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 바이크(City Bikes)
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은 미국에서는 극비사항중 하나로 통한다. 공기 가 깨끗해지고 운동도 되고 외부 힘을 빌리지 않는다는 확실한 이점에도 그것을 타는 사람들은 그 이점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 의해 종종 불쌍하고 불운한 사람 으로 비쳐진다. 시티바이크(City Bike)는 출퇴근길에서 완벽한 공리주의(功利主義)를 실현할 뿐 아니라 커피숍 등 실용성과 스타일을 뽐내는 것에 이르기까 지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다. 시티바이크(City Bike)는 넥서스7같은 기어내장허 브를 갖추고 있으며 복장에 관계없이 타고다니도록 체인가드가 장착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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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Hybrids)
오래된 10단짜리 자전거나 로드바이크(Road Bike)에 편안한 핸들바(Handle bar), 뿐만 아니라 10마일이 훨씬 넘는 긴 여행길에 걸맞게 잘 나가고 편안한 자 전거를 기대한 적이 있는가...? 그 기대는 하이브리드(Hybrids)라고 불리는 자전 거를 창조했다. 로드바이크(Road Bike)의 부품과 MTB의 부품이 들어간 하이브 리드(Hybrids)는 스포츠투어링(Sport-Touring), 가벼운 라이딩, 출퇴근, 통학에 있어 아주 좋은 선택이다. 하이브리드(Hybrids)는 폭넓은 기어비(比)(Gear ratio)와 로드타이어보다 넓은 지름이 큰, 그러면서도 MTB나 크루저(Cruisers) 보다 부드럽고 빠른 타이어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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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MTB(Comfort Mountain Bikes)
흔히 "철티비"로 불린다. 유사MTB는 그 수명의 대부분을 포장도로에서 보낸다. 넓은 타이어, 넓은 안장, 높고 곧은 핸들바는 라이더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 을 제공한다. 폭넓은 기어비와 좋은 제동력으로 유사MTB는 자전거 입문자나 스 피드보단 편안함을 추구하는, 자주 타지 않는 라이더에게 탁월한 선택이다.
※(철티비)란...? MTB를 타는 사람들이 일반 생활자전거를 부를때 쓰는 말입니다. 생활자전거가 철로 만들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는 의미도 있지만요.. 대부분 사람들이 MTB 모 양으로 생긴 자전거들을 산악자전거로 알고있지만, 실제로는 '유사산악차'입니 다. 유사.. 말그대로 비슷하긴 하지만 진짜 산악자전거가 아니란거죠. 일단 가격 대로 구분하기가 제일 편한데... 4~50 만원대 이상 자전거를 MTB라고 보시면 됩 니다. 그 이하는 유사산악차라고 보시면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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